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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리/직업상담사시험

[직업상담학] 2021년 2회차 필기 기출문제

by Gabeochi 2021. 5. 16.


직업상담사 2급 1차 기출문제 [2021.05.15.(2회)]      


제1과목 : 직업상담학


B_1. 직업상담에서 의사결정 상태에 따라 내담자를 분류할 때 의사결정자의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확정적 결정형 

② 종속적 결정형 

③ 수행적 결정형 

④ 회피적 결정형


B_2. 생애진로사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상담사와 내담자가 처음 만났을 때 이용할 수 있는 비구조화된 면접기법이며 표준화된 진로사정 도구의 사용이 필수적이다.

 Adler의 심리학 이론에 기초하여 내담자와 환경과의 관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면접기법이다. 

 비판단적이고 비위협적인 대화 분위기로써 내담자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된다.

 생애진로사정에서는 작업자, 학습자, 개인의 역할 등을 포함한 다양한 생애역할에 대한 정보를 탐색해간다.


B_3. 수퍼 (Super)의 전생애 발달과업의 순환 및 재순환에서 '새로운 과업 찾기'가 중요한 시기는 언제인가? 

 청소년기 (14~24세)

 성인초기 (25 ~ 45세)

 성인 중기 (46~65세)

 성인후기(65세 이상)


B_4. 인간중심 진로상담의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일의 세계 및 자아와 관련된 정보의 부족에 관심을 둔다. 

 자아 및 직업과 관련된 정보를 거부하거나 왜곡하는 문제를 찾고자 한다. 

 진로선택과 관련된 내담자의 불안을 줄이고 자기의 책임을 수용하도록 한다. 

 상담자의 객관적 이해를 내담자에 대한 자아 명료화의 근거로 삼는다. 


B_5. 다음은 내담자의 무엇을 사정하기 위한 것인가?

내담자에게 과거에 했던 선택의 회상, 절정경험, 자유시간, 그리고 금전사용 계획 등을 조사하고, 존경하는 사람을 쓰게 하는 등의 상담 행위

 내담자의 동기

 내담자의 생애 역할

 내담자의 가치

 내담자의 흥미


B_6. 포괄적 직업상담에서 초기, 중간, 마지막 단계 중 중간 단계에서 주로 사용하는 접근법은? 

 발달적 접근법

 정신역동적 접근법

 내담자 중심 접근법

 행동주의적 접근법


B_7. 내담자의 세계를 상담자 자신의 세계인 것처럼 경험하지만 객관적인 위치에서 벗어나지 않는 상담대화의 기법은? 

 수용 

 전이 

 공감 

 동정


B_8. 보딘(Bordin)의 정신역동적 직업상담에서 사용하는 기법이 아닌 것은? 

 명료화

 비교

 소망 - 방어 체계

 준지시적 반응 범주화


B_9. 심리상담과 비교하여 진로상담 과정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진로검사결과에만 의지하는 태도에서 벗어나 보다 유연한 관점에서 진로선택에 임하려는 융통성이 요구된다.

 내담자가 놓인 경제 현실 및 진로 상황에 따라 개인의 진로선택 및 의사결정이 상당히 변화될 수 있다. 

 진로상담은 인지적 통찰이나 결정 이외에 행동 차원에서의 실행능력 배양 및 기술함양을 더욱 중시한다.

 실제 진로상담에서는 내담자의 심리적인 특성과 진로문제가 얽혀있는 경우는 많지 않다.


B_10. 특성-요인 직업상담에서 상담사가 지켜야 할 상담원칙으로 틀린 것은?

 내담자에게 강의하려 하거나 거만한 자세로 말하지 않는다.

 전문적인 어휘를 사용하고, 상담 초기에는 내담자에게 제공하는 정보를 비교적 큰 범위로 확대한다.

 어떤 정보나 해답을 제공하기 전에 내담자가 정말로 그것을 알고 싶어 하는지 확인한다. 

 
상담사는 자신이 내담자가 지니고 있는 여러 가지 태도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B_11. 행동수정에서 상담자의 역할은?

 내담자가 사랑하고, 일하고, 노는 자유를 획득하도록 돕는다.

 내담자의 가족 구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내담자의 주관적 세계를 이해하여 새로운 이해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내담자의 상황적 단서와 문제행동, 그 결과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노력한다.


B_12. 직업상담에서 직업카드 분류법은 무엇을 알아보기 위한 것인가?

 직업선택 시 사용가능한 기술

 가족 내 서열 및 직업가계도 

직업세계와 고용시장의 변화

직업흥미의 탐색

B_13. 진로상담에서 내담자의 목표가 현실적으로 가능한지를 묻는 '목표실현가능성'에 관한 상담자의 질문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현재 처한 상황을 당신은 얼마나 통제할 수 있나요? 

당신이 이 목표를 성취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언제까지 목표를 성취해야 한다고 느끼며, 마음속에 어떤 시간계획을 가지고 있나요? 

당신이 목표하는 직업에서 의사결정은 어디서 누가 내리나요?


B_14. 상담이론과 그와 관련된 상담기법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정신분석적 상담 - 인지적 재구성

행동치료 - 저항의 해석

인지적 상담 - 이완기법

형태치료 - 역할 연기, 감정에 머무르기

B_15. 아들러 (Adler) 이론의 주요 개념인 초기기억에 관한 설명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중요한 기억은 내담자가 '마치 지금 일어나고 있는 것처럼' 기술할 수 있다. 

ㄴ. 초기기억에 대한 내담자의 지각 보다는 경험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ㄷ. 초기기억은 삶, 자기, 타인에 대한 내담자의 현재 세계관과 일치하는 경향이 있다.

ㄹ. 초기기억을 통해 상담자는 내담자의 삶의 목표를 파악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ㄱ, ㄷ, ㄹ

④ ㄴ, ㄷ, ㄹ


B_16. 실업 충격을 완화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이 아닌 것은? 

실업 스트레스 대처 프로그램

취업동기 증진 프로그램

진로개발 프로그램

구직활동 증진 프로그램


B_17. 직업상담사의 윤리강령으로 옳지 않은 것은?

직업상담사는 개인이나 사회에 임박한 위험이 있더라도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내담자의 정보를 누설하지 말아야 한다. 

직업상담사는 내담자에 대한 정보를 교육장면이나 연구에 사용할 경우에는 내담자와 합의 후 사용하되 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직업상담사는 소속 기관과의 갈등이 있을 경우 내담자의 복지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직업상담사는 상담관계의 형식, 방법, 목적을 설정하고 그 결과에 대하여 내담자와 협의 해야 한다.


B_18. 다음 면담에서 인지적 명확성이 부족한 내담자의 유형과 상담자의 개입 방법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내담자 : 난 사업을 할까 생각중이에요. 그런데 그 분야에서 일하는 여성들은 대부분 이혼을 한대요.

상담자 : 선생님은 사업을 하면 이혼을 할까봐
두려워하시는군요. 직장여성들의 이혼율과 다른 분야에 종사하는 여성들에 대한 통계를 알아보도록 하죠

구체성의 결여 - 구체화시키기 

파행적 의사소통 - 저항에 다시 초점 맞추기 

강박적 사고 - RET 기법

원인과 결과 착오 - 논리적 분석


B_19. 직업선택을 위한 마지막 과정인 선택할 직업에 대한 평가과정 중 요스트(Yost)가 제시한 방법이 아닌 것은?

원하는 성과연습

확률 추정 연습

대차대조표연습

동기 추정 연습


B_20. 상담과정의 본질과 제한조건 및 목적에 대하여 상담자가 정의를 내려주는 것은?

촉진

관계 형성

문제해결

구조화




      정답                                                         


B_1. 직업상담에서 의사결정 상태에 따라 내담자를 분류할 때 의사결정자의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확정적 결정형 

② 종속적 결정형 

③ 수행적 결정형 

④ 회피적 결정형


B_2. 생애진로사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상담사와 내담자가 처음 만났을 때 이용할 수 있는 비구조화된 면접기법이며 표준화된 진로사정 도구의 사용이 필수적이다.

 Adler의 심리학 이론에 기초하여 내담자와 환경과의 관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면접기법이다. 

 비판단적이고 비위협적인 대화 분위기로써 내담자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된다.

 생애진로사정에서는 작업자, 학습자, 개인의 역할 등을 포함한 다양한 생애역할에 대한 정보를 탐색해간다.


B_3. 수퍼 (Super)의 전생애 발달과업의 순환 및 재순환에서 '새로운 과업 찾기'가 중요한 시기는 언제인가? 

 청소년기 (14~24세)

 성인초기 (25 ~ 45세)

 성인중기 (46~65세)

 성인후기(65세 이상)


B_4. 인간중심 진로상담의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일의 세계 및 자아와 관련된 정보의 부족에 관심을 둔다. 

 자아 및 직업과 관련된 정보를 거부하거나 왜곡하는 문제를 찾고자 한다. 

 진로선택과 관련된 내담자의 불안을 줄이고 자기의 책임을 수용하도록 한다. 

 상담자의 객관적 이해를 내담자에 대한 자아 명료화의 근거로 삼는다


B_5. 다음은 내담자의 무엇을 사정하기 위한 것인가?

내담자에게 과거에 했던 선택의 회상, 절정경험, 자유시간, 그리고 금전사용 계획 등을 조사하고, 존경하는 사람을 쓰게 하는 등의 상담 행위

 내담자의 동기

 내담자의 생애 역할

 내담자의 가치

 내담자의 흥미


B_6. 포괄적 직업상담에서 초기, 중간, 마지막 단계 중 중간 단계에서 주로 사용하는 접근법은? 

 발달적 접근법

 정신역동적 접근법

 내담자 중심 접근법

 행동주의적 접근법


B_7. 내담자의 세계를 상담자 자신의 세계인 것처럼 경험 하지만 객관적인 위치에서 벗어나지 않는 상담대화의 기법은? 

 수용 

 전이 

 공감 

 동정


B_8. 보딘(Bordin)의 정신역동적 직업상담에서 사용하는 기법이 아닌 것은? 

 명료화

 비교

 소망 - 방어 체계

 준지시적 반응 범주화


B_9. 심리상담과 비교하여 진로상담 과정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진로검사결과에만 의지하는 태도에서 벗어나 보다 유연한 관점에서 진로선택에 임하려는 융통성이 요구된다.

 내담자가 놓인 경제 현실 및 진로 상황에 따라 개인의 진로선택 및 의사결정이 상당히 변화될 수 있다. 

 진로상담은 인지적 통찰이나 결정 이외에 행동 차원에서의 실행능력 배양 및 기술함양을 더욱 중시한다.

 실제 진로상담에서는 내담자의 심리적인 특성과 진로문제가 얽혀있는 경우는 많지 않다.


B_10. 특성-요인 직업상담에서 상담사가 지켜야 할 상담원칙으로 틀린 것은?

 내담자에게 강의하려 하거나 거만한 자세로 말하지 않는다.

 전문적인 어휘를 사용하고, 상담 초기에는 내담자에게 제공하는 정보를 비교적 큰 범위로 확대한다.

 어떤 정보나 해답을 제공하기 전에 내담자가 정말로 그것을 알고 싶어 하는지 확인한다. 

 
상담사는 자신이 내담자가 지니고 있는 여러 가지 태도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B_11. 행동수정에서 상담자의 역할은?

 내담자가 사랑하고, 일하고, 노는 자유를 획득하도록 돕는다.

 내담자의 가족 구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내담자의 주관적 세계를 이해하여 새로운 이해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내담자의 상황적 단서와 문제행동, 그 결과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노력한다.


B_12. 직업상담에서 직업카드 분류법은 무엇을 알아보기 위한 것인가?

 직업선택 시 사용가능한 기술

 가족 내 서열 및 직업가계도 

 직업세계와 고용시장의 변화

 직업흥미의 탐색


B_13. 진로상담에서 내담자의 목표가 현실적으로 가능한지를 묻는 '목표실현가능성'에 관한 상담자의 질문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현재 처한 상황을 당신은 얼마나 통제할 수 있나요? 

 당신이 이 목표를 성취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언제까지 목표를 성취해야 한다고 느끼며, 마음속에 어떤 시간계획을 가지고 있나요? 

 당신이 목표하는 직업에서 의사결정은 어디서 누가 내리나요?


B_14. 상담이론과 그와 관련된 상담기법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정신분석적 상담 - 인지적 재구성  ☞ 꿈의 분석, 전이의 분석, 자유연상 / 프로이트(Freud)

 행동치료 - 저항의 해석  인지적 재구성, 대처기술훈련, 문제해결 접근 / 반두라(Bandura), 스키너(Skinner), 파블로프(Pavlov)

 인지적 상담 - 이완기법  부정적이면서 자동적인 사고 관찰 / 벡(Beck)   

 형태치료 - 역할 연기, 감정에 머무르기   / 펄스(Perls)


B_15. 아들러 (Adler) 이론의 주요 개념인 초기기억에 관한 설명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중요한 기억은 내담자가 '마치 지금 일어나고 있는 것처럼' 기술할 수 있다. 

ㄴ. 초기기억에 대한 내담자의 지각 보다는 경험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ㄷ. 초기기억은 삶, 자기, 타인에 대한 내담자의 현재 세계관과 일치하는 경향이 있다.

ㄹ. 초기기억을 통해 상담자는 내담자의 삶의 목표를 파악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① ㄱ, ㄴ

② ㄴ, ㄷ

 ㄱ, ㄷ, ㄹ

④ ㄴ, ㄷ, ㄹ


B_16. 실업 충격을 완화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이 아닌 것은? 

 실업 스트레스 대처 프로그램

 취업동기 증진 프로그램

 진로개발 프로그램

 구직활동 증진 프로그램


B_17. 직업상담사의 윤리강령으로 옳지 않은 것은?

 직업상담사는 개인이나 사회에 임박한 위험이 있더라도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내담자의 정보를 누설하지 말아야 한다

 직업상담사는 내담자에 대한 정보를 교육장면이나 연구에 사용할 경우에는 내담자와 합의 후 사용하되 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직업상담사는 소속 기관과의 갈등이 있을 경우 내담자의 복지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직업상담사는 상담관계의 형식, 방법, 목적을 설정하고 그 결과에 대하여 내담자와 협의 해야 한다.


B_18. 다음 면담에서 인지적 명확성이 부족한 내담자의 유형과 상담자의 개입 방법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내담자 : 난 사업을 할까 생각중이에요. 그런데 그 분야에서 일하는 여성들은 대부분 이혼을 한대요.

상담자 : 선생님은 사업을 하면 이혼을 할까봐 
두려워하시는군요. 직장여성들의 이혼율과 다른 분야에 종사하는 여성들에 대한 통계를 알아보도록 하죠

 구체성의 결여 - 구체화시키기 

 파행적 의사소통 - 저항에 다시 초점 맞추기 

 강박적 사고 - RET 기법

 원인과 결과 착오 - 논리적 분석


B_19. 직업선택을 위한 마지막 과정인 선택할 직업에 대한 평가과정 중 요스트(Yost)가 제시한 방법이 아닌 것은?

 원하는 성과연습

 확률 추정 연습

 대차대조표연습

 동기 추정 연습


B_20. 상담과정의 본질과 제한조건 및 목적에 대하여 상담자가 정의를 내려주는 것은?

 촉진

 관계 형성

 문제해결

 구조화

[2021.05.15.(2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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