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자리/직업상담사시험

(직상기출) 특성-요인 상담

by Gabeochi 2021. 4. 26.


B_10. 특성-요인 직업상담에서 상담사가 지켜야 할 상
담원칙으로 틀린 것은?

 내담자에게 강의하려 하거나 거만한 자세로 말하지 않는다.

 전문적인 어휘를 사용하고, 상담 초기에는 내담자에게 제공하는 정보를 비교적 큰 범위로 확대한다.

 어떤 정보나 해답을 제공하기 전에 내담자가 정말로 그것을 알고 싶어 하는지 확인한다. 

 
상담사는 자신이 내담자가 지니고 있는 여러 가지 태도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20. 특성-요인 상담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상담자 중심의 상담방법이다. 

② 문제의 객관적 이해보다는 내담자에 대한 정서적 이해에 중점을 둔다. 

③ 내담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학습기술과 사회적 적응기술을 알려주는 것을 중요시 한다. 

④ 사례연구를 상담의 중요한 자료로 삼는다.


6. 특성-요인 직업상담에서 일련의 관련 있는 또는 관련 없는 사실들로부터 일관된 의미를 논리적으로 파악하여 문제를 하나씩 해결하는 과정은?  

① 다중진단  

② 선택진단  

③ 변별진단  

④ 범주진단 


5. 직업상담에서 특성-요인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섯 가지 유형으로 성격 특성을 분류할 수 있다.

②  각각의 개인은 신뢰할 만하고 타당하게 측정될 수 있는 고유한 특성의 집합이다.

③  개인은 일을 통해 개인적 욕구를 성취하도록 동기화되어 있다.

④  직업적 선택은 개인의 발달적 특성이다.  


17.특성-요인 상담에서 스토롱(Strong)과 슈미트(Schmidt)가 중요하게 생각한 상담사의 특성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①  신뢰          ②  전문성

③  매력          ④  공감





      정답                                                         


특성-요인 상담

상담자 중심의 상담방법이다. 

② 내담자에 대한 정서적 이해보다 문제의 객관적 이해에 중점을 둔다.

내담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학습기술과 사회적 적응기술을 알려주는 것을 중요시 한다. 

사례연구를 상담의 중요한 자료로 삼는다.


특성-요인이론

각각의 개인은 신뢰할 만하고 타당하게 측정될 수 있는 고유한 특성의 집합이다.


특성-요인 직업 상담과정의 단계


석 → 합 → 단 → 측 → 담 또는 치료 → 후지도


특성-요인 상담에서 스토롱(Strong)과 슈미트(Schmidt)가 중요하게 생각한 상담사의 특성

①  신뢰

②  전문성

③  매력


특성-요인 직업상담에서 상담사가 지켜야 할 상담원칙

① 내담자에게 강의하려 하거나 거만한 자세로 말하지 않는다.

어떤 정보나 해답을 제공하기 전에 내담자가 정말로 그것을 알고 싶어 하는지 확인한다. 

상담사는 자신이 내담자가 지니고 있는 여러 가지 태도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B_10. 특성-요인 직업상담에서 상담사가 지켜야 할 상담원칙으로 틀린 것은?

 내담자에게 강의하려 하거나 거만한 자세로 말하지 않는다.

 전문적인 어휘를 사용하고, 상담 초기에는 내담자에게 제공하는 정보를 비교적 큰 범위로 확대한다.

 어떤 정보나 해답을 제공하기 전에 내담자가 정말로 그것을 알고 싶어 하는지 확인한다. 

 
상담사는 자신이 내담자가 지니고 있는 여러 가지 태도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2021.05.15.(2회)


20. 특성-요인 상담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상담자 중심의 상담방법이다.

② 문제의 객관적 이해보다는 내담자에 대한 정서적 이해에 중점을 둔다. 

    ☞ 내담자에 대한 정서적 이해보다 문제의 객관적 이해에 중점을 둔다.

③ 내담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학습기술과 사회적 적응기술을 알려주는 것을 중요시 한다. 

④ 사례연구를 상담의 중요한 자료로 삼는다.

2021.03.07.(1회) ]


변별진단  

일련의 관련 있는 또는 관련 없는 사실들로부터 일관된 의미를 논리적으로 파악하여 문제를 하나씩 해결하는 과정

6. 특성-요인 직업상담에서 일련의 관련 있는 또는 관련 없는 사실들로부터 일관된 의미를 논리적으로 파악하여 문제를 하나씩 해결하는 과정은?  

① 다중진단  

② 선택진단  

③ 변별진단  

④ 범주진단  

2020.08.22.(3회) ]



5. 직업상담에서 특성-요인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섯 가지 유형으로 성격 특성을 분류할 수 있다.

②  각각의 개인은 신뢰할 만하고 타당하게 측정될 수 있는 고유한 특성의 집합이다.

③  개인은 일을 통해 개인적 욕구를 성취하도록 동기화되어 있다.

④  직업적 선택은 개인의 발달적 특성이다.  

[2018.04.28.(2회)]



17.특성-요인 상담에서 스토롱(Strong)과 슈미트(Schmidt)가 중요하게 생각한 상담사의 특성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①  신뢰          ②  전문성

③  매력          ④  공감

[2018.03.04.(1회)]


직업상담사 기출
togetherpets.tistory.com/4056

 

직업상담사 기출

직업상담사 기출 직업상담학(문제별)  / 직업상담학(과목별) 직업심리학(문제별)   / 직업심리학(과목별) 직업정보론(문제별)   /   직업정보론(과목별) 노동시장론(문제별)   / 노동시장론(과

togetherpets.tistory.com

저작권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