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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리/직업상담사시험

(직상기출) 직업상담사의 윤리

by Gabeochi 2021. 4. 26.

B_17. 직업상담사의 윤리강령으로 옳지 않은 것은?

 직업상담사는 개인이나 사회에 임박한 위험이 있더라도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내담자의 정보를 누설하지 말아야 한다. 

 직업상담사는 내담자에 대한 정보를 교육장면이나 연구에 사용할 경우에는 내담자와 합의 후 사용하되 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직업상담사는 소속 기관과의 갈등이 있을 경우 내담자의 복지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직업상담사는 상담관계의 형식, 방법, 목적을 설정하고 그 결과에 대하여 내담자와 협의 해야 한다.


17. 직업상담사의 윤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내담자 개인 및 사회에 임박한 위험이 있다고 판단되더라도 개인정보와 상담내용에 대한 비밀을 유지해야 한다.  

② 자기와 능력 및 기법의 한계를 넘어서는 문제에 대해서는 다른 전문가에게 의뢰해야 한다. 

③ 심층적인 심리상담이 아니므로 직업상담은 비밀 유지 의무가 없다. 

④ 상담을 통해 내담자가 도움을 받지 못하더라도 내담자보다 먼저 종결을 제안해서는 안 된다. 


11. 상담사의 윤리적 태도와 행동으로 옳은 것은?  

① 내담자와 상담관계 외에도 사적으로 친밀한 관계를 형성한다.  

② 과거 상담사와 성적 관계가 있었던 내담자라도 상담관계를 맺을 수 있다.  

③ 내담자의 사생활과 비밀보호를 위해 상담종결 즉시 상담기록을 폐기한다.   

④ 비밀보호의 예외 및 한계에 관한 갈등상황에서는 동료 전문가의 자문을 구한다.   


5. 직업상담사의 윤리강령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상담자는 상담에 대한 이론적, 경험적 훈련과 지식을 갖춘 것을 전제로 한다.

②  상담자는 내담자의 성장, 촉진과 문제 해결 및 방안을 위해 시간과 노력상의 최선을 다한다.

③  상담자는 자신의 능력 및 기법의 한계 때문에 내담자의 문제를 다른 전문직 동료나 기관에 의뢰해서는 안된다.

④  상담자는 내담자가 이해, 수용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기법을 활용한다.


6. 상담내용에 대한 비밀을 지키지 않아도 되는 상황을 모두 고른 것은? 

ᄀ. 내담자가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위험에 빠뜨릴 가능성이 클 때  

ㄴ. 내담자의 법적 보호자가 내담자의 정보를 구할 때  

ㄷ. 법적으로 정보의 공개가 요구되는 경우 

ㄹ. 내담자가 감염성이 있는 치명적인 질병에 걸린 경우 

① ㄱ, ㄷ            ② ㄱ, ㄴ, ㄹ

③ ㄴ, ㄹ            ④ ㄱ, ㄷ, ㄹ


16. 카운슬러 윤리강령을 기반으로 한 직업상담사의 기본윤리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상담자는 내담자가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상담기법을 활용한다.

②  상담자는 내담자 개인이나 사회에 위험이 있다고 판단이 될지라도 개인의 정보를 보호해 줄 수 있는 포용력이 있어야 한다.

③  상담자는 내담자가 도움을 받지 못하는 상담임이 확인된 경우라도 초기 구조화한대로 상담을 지속적으로 진행하여야 한다.

④ 내담자에 대한 정보가 교육장면이나 연구장면에서 필요할 경우 내담자와 합의한 후 개인정보를 밝혀 활용하면 된다.


3. 상담사가 비밀유지를 파기할 수 있는 경우와 거리가 가장 먼 것은?

①  내담자가 자살을 시도할 계획이 있는 경우

②  비밀을 유지하지 않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슈퍼바이저가 말하는 경우

③  내담자가 타인을 해칠 가능성이 있는 경우

④  아동학대와 관련된 경우







      정답                                                        


직업상담사의 윤리


자기와 능력 및 기법의 한계를 넘어서는 문제에 대해서는 다른 전문가에게 의뢰해야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상담기법을 활용한다.

③ 직업상담사는 내담자에 대한 정보를 교육장면이나 연구에 사용할 경우에는 내담자와 합의 후 사용하되 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④ 직업상담사는 소속 기관과의 갈등이 있을 경우 내담자의 복지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⑤ 직업상담사는 상담관계의 형식, 방법, 목적을 설정하고 그 결과에 대하여 내담자와 협의 해야 한다.


B_17. 직업상담사의 윤리강령으로 옳지 않은 것은?

 직업상담사는 개인이나 사회에 임박한 위험이 있더라도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내담자의 정보를 누설하지 말아야 한다. 

 직업상담사는 내담자에 대한 정보를 교육장면이나 연구에 사용할 경우에는 내담자와 합의 후 사용하되 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직업상담사는 소속 기관과의 갈등이 있을 경우 내담자의 복지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직업상담사는 상담관계의 형식, 방법, 목적을 설정하고 그 결과에 대하여 내담자와 협의 해야 한다.

[2021.05.15.(2회)


17. 직업상담사의 윤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내담자 개인 및 사회에 임박한 위험이 있다고 판단되더라도 개인정보와 상담내용에 대한 비밀을 유지해야 한다.  

② 자기와 능력 및 기법의 한계를 넘어서는 문제에 대해서는 다른 전문가에게 의뢰해야 한다. 

③ 심층적인 심리상담이 아니므로 직업상담은 비밀 유지 의무가 없다. 

④ 상담을 통해 내담자가 도움을 받지 못하더라도 내담자보다 먼저 종결을 제안해서는 안 된다. 

2021.03.07.(1회) ]


상담사의 윤리적 태도와 행동

비밀보호의 예외 및 한계에 관한 갈등상황에서는 동료 전문가의 자문을 구한다. 


11. 상담사의 윤리적 태도와 행동으로 옳은 것은?  

① 내담자와 상담관계 외에도 사적으로 친밀한 관계를 형성한다.  

② 과거 상담사와 성적 관계가 있었던 내담자라도 상담관계를 맺을 수 있다.  

③ 내담자의 사생활과 비밀보호를 위해 상담종결 즉시 상담기록을 폐기한다.   

 비밀보호의 예외 및 한계에 관한 갈등상황에서는 동료 전문가의 자문을 구한다.   

2020.08.22.(3회) ]


직업상담사의 윤리강령

①  상담자는 상담에 대한 이론적, 경험적 훈련과 지식을 갖춘 것을 전제로 한다.

②  상담자는 내담자의 성장, 촉진과 문제 해결 및 방안을 위해 시간과 노력상의 최선을 다한다.

③  상담자는 자기와 능력 및 기법의 한계를 넘어서는 문제에 대해서는 다른 전문가에게 의뢰해야 한다. 

④  상담자는 내담자가 이해, 수용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기법을 활용한다.


5. 직업상담사의 윤리강령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상담자는 상담에 대한 이론적, 경험적 훈련과 지식을 갖춘 것을 전제로 한다.

②  상담자는 내담자의 성장, 촉진과 문제 해결 및 방안을 위해 시간과 노력상의 최선을 다한다.

③  상담자는 자신의 능력 및 기법의 한계 때문에 내담자의 문제를 다른 전문직 동료나 기관에 의뢰해서는 안된다.

④  상담자는 내담자가 이해, 수용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기법을 활용한다.

[2020.06.06.(1, 2회차 통합)]


6. 상담내용에 대한 비밀을 지키지 않아도 되는 상황을 모두 고른 것은? 

ᄀ. 내담자가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위험에 빠뜨릴 가능성이 클 때  

ㄴ. 내담자의 법적 보호자가 내담자의 정보를 구할 때  

ㄷ. 법적으로 정보의 공개가 요구되는 경우 

ㄹ. 내담자가 감염성이 있는 치명적인 질병에 걸린 경우 

① ㄱ, ㄷ            ② ㄱ, ㄴ, ㄹ

③ ㄴ, ㄹ            ④ ㄱ, ㄷ, ㄹ

[2018.08.19.(3회)]


16. 카운슬러 윤리강령을 기반으로 한 직업상담사의 기본윤리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상담자는 내담자가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상담기법을 활용한다.

②  상담자는 내담자 개인이나 사회에 위험이 있다고 판단이 될지라도 개인의 정보를 보호해 줄 수 있는 포용력이 있어야 한다.

③  상담자는 내담자가 도움을 받지 못하는 상담임이 확인된 경우라도 초기 구조화한대로 상담을 지속적으로 진행하여야 한다.

④ 내담자에 대한 정보가 교육장면이나 연구장면에서 필요할 경우 내담자와 합의한 후 개인정보를 밝혀 활용하면 된다.

[2018.04.28.(2회)]


3. 상담사가 비밀유지를 파기할 수 있는 경우와 거리가 가장 먼 것은?

①  내담자가 자살을 시도할 계획이 있는 경우

②  비밀을 유지하지 않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슈퍼바이저가 말하는 경우

③  내담자가 타인을 해칠 가능성이 있는 경우

④  아동학대와 관련된 경우

[2018.03.04.(1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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