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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리/직업상담사시험

(직상기출) 직업상담의 기법

by Gabeochi 2021. 4. 26.

3. 상담 과정에서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질문하는 형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간접적 질문보다는 직접적 질문이 더 효과적이다. 

② 폐쇄적 질문보다는 개방적 질문이 더 효과적이다.  

③ 이중질문은 상담에서 도움이 되지 않는다.

④ "왜"라는 질문은 가능하면 피해야 한다.


5. 직업상담의 기초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적극적 경청 : 내담자의 내면적 감정을 반영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내담자의 감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다. 

② 명료화 : 내담자의 말 속에 포함되어 있는 불분명한 측면을 상담자가 분명하게 밝히는 반응이다. 

③ 수용 : 상담자가 내담자의 이야기에 주의를 집중하고 있 고, 내담자를 인격적으로 존중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기법이다. 

④ 해석 : 내담자가 새로운 방식으로 자신의 문제들을 볼 수 있도록 사건들의 의미를 설정해 주는 것이다.


14. 직업상담의 기법 중 비지시적 상담 규칙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상담사는 내담자와 논쟁해서는 안된다.

②  상담사는 내담자에게 질문 또는 이야기를 해서는 안된다.

③  상담사는 내담자에게 어떤 종류의 권위도 과시해서는 안된다.

④  상담사는 인내심을 가지고 우호적으로, 그러나 지적으로는 비판적인 태도로 내담자의 말을 경청해야 한다.


10. 직업상담의 기초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수용 : 내담자의 이야기에 주의집중하고 내담자를 인격적으로 존중하는 기법이다.  

② 명료화: 내담자의 말 속에 포함되어 있는 불분명한 측면을 상담사가 분명하게 밝히는 기법이다.  

③ 해석: 내담자가 전달하는 이야기의 표면적 의미를 상담사가 다른 말로 바꾸어서 말하는 기법이다.  

④ 탐색적 질문: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과 자신의 문제를 자 유롭게 탐색하도록 허용함으로써 내담자의 이해를 증진시키는 개방적 질문 기법이다.  


      정답                                                         



상담 과정에서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질문하는 형식

① 직접적 질문보다는 간접적 질문이 더 효과적이다. 

② 폐쇄적 질문보다는 개방적 질문이 더 효과적이다.  

③ 이중질문은 상담에서 도움이 되지 않는다.

④ "왜"라는 질문은 가능하면 피해야 한다.


3. 상담 과정에서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질문하는 형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간접적 질문보다는 직접적 질문이 더 효과적이다.  ☞  직접적 질문보다는 간접적 질문이 더 효과적이다.

② 폐쇄적 질문보다는 개방적 질문이 더 효과적이다.  

③ 이중질문은 상담에서 도움이 되지 않는다.

④ "왜"라는 질문은 가능하면 피해야 한다.

[2021.03.07.(1회) ], [2010.07.25.(3회) ]




직업상담의 기초 기법


반영

     내담자에 의해서 표현된 주요내용과 태도를 상담자가 다른 참신한 말로 부연해주는 것.

수용

      상담자가 내담자의 이야기에 주의를 집중하고 있고, 내담자를 인격적으로 존중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 

구조화

     상담과정의 본질, 제한조건 및 방향에 대하여 상담자가 정의를 내려주는 것


④ 재진술

    내담자가 한 말을  바꾸어 말해줌으로써 내담자의 입장을 이해하려고 상담자가 노력하고 있음을 알려준다.

⑤ 경청

    내담자가 어떠한 말을 하든 내담자의 말을 가로막거나 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주의깊게  집중하여 잘 듣는것


⑥ 요약

    내담자의 여러 생각과 감정을  상담자가 정리해서 말로 나타내는 것이다.


⑦ 명료화

    내담자의 말 속에 포함되어 있는 불분명한 측면을 상담자가 분명하게 밝히는 반응이다. 

⑧ 해석

    내담자가 새로운 방식으로 자신의 문제들을 볼 수 있도록 사건들의 의미를 설정해 주는 것이다.


⑨ 직면

    내담자의 행동이나 말에서 모순이 되는 부분을 지적해줌으로써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보게 하는 직접적인 자기대면의 방법.

탐색적 질문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과 자신의 문제를 자 유롭게 탐색하도록 허용함으로써 내담자의 이해를 증진시키는 개방적 질문 기법이다.  


5. 직업상담의 기초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적극적 경청 : 내담자의 내면적 감정을 반영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내담자의 감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다. 

    ☞ 내담자가 어떠한 말을 하든 내담자의 말을 가로막거나 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주의깊게  집중하여 잘 듣는것

② 명료화 : 내담자의 말 속에 포함되어 있는 불분명한 측면을 상담자가 분명하게 밝히는 반응이다. 

③ 수용 : 상담자가 내담자의 이야기에 주의를 집중하고 있고, 내담자를 인격적으로 존중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기법이다. 

④ 해석 : 내담자가 새로운 방식으로 자신의 문제들을 볼 수 있도록 사건들의 의미를 설정해 주는 것이다.

[2021.03.07.(1회) ]


10. 직업상담의 기초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수용 : 내담자의 이야기에 주의집중하고 내담자를 인격적으로 존중하는 기법이다.  

② 명료화: 내담자의 말 속에 포함되어 있는 불분명한 측면을 상담사가 분명하게 밝히는 기법이다.  

③ 해석: 내담자가 전달하는 이야기의 표면적 의미를 상담사가 다른 말로 바꾸어서 말하는 기법이다.  
    내담자가 새로운 방식으로 자신의 문제들을 볼 수 있도록 사건들의 의미를 설정해 주는 것이다.

④ 탐색적 질문: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과 자신의 문제를 자 유롭게 탐색하도록 허용함으로써 내담자의 이해를 증진시키는 개방적 질문 기법이다.  

[2018.08.19.(3회)]


직업상담의 기법 중 비지시적 상담 규칙
  
①  상담사는 내담자와 논쟁해서는 안된다.

②  상담사는 내담자에게 어떤 종류의 권위도 과시해서는 안된다.

③  상담사는 인내심을 가지고 우호적으로, 그러나 지적으로는 비판적인 태도로 내담자의 말을 경청해야 한다.


14. 직업상담의 기법 중 비지시적 상담 규칙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상담사는 내담자와 논쟁해서는 안된다.

②  상담사는 내담자에게 질문 또는 이야기를 해서는 안된다.

③  상담사는 내담자에게 어떤 종류의 권위도 과시해서는 안된다.

④  상담사는 인내심을 가지고 우호적으로, 그러나 지적으로는 비판적인 태도로 내담자의 말을 경청해야 한다.

[2019.03.03.(1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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